자율주행이 영향을 미칠 산업은? (+ 마케팅, UX, 콘텐츠, 물류 운송)

#56. 다섯 번째 뉴스웬 뉴 인스타그램은 뉴스를 큐레이션합니다. 뉴스레터 구독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출처:배달 민족 우아한 형제의 실내 배달 로봇”데일리 타워”가 호텔에서 룸 서비스를 시작했대요. 영상을 보면 장애물과 길을 인식하고 가야 할 방을 스스로 찾아가는 모습이 신기하네요!배달 로봇 덕에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직원을 만나지 않고 24시간 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때문에 비대면 기술이 주목되고 있지만 자동 운전 기술도 그 중 하나입니다.현재는 소형 로봇에서 테스트되고 있지만, 한층 더 자동차도 완전한 자동 운전이 가능하게 되면 세계는 얼마나 바뀔 거에요? 디 리가 룸 서비스를 하게, 택배도 자동 운전 차가 배송할 것입니다. 팬데믹 시대에는 택시 운전사 없는 택시도 수요가 많은 것 같네요.오늘은 자동 운전 자동차가 여러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자동 운전 차량이 정확히 무엇입니까? ○ 과거 있는 자동차 광고에서 자동차의 본질은 “Run, Turn, Stop, Protect”이라고 말했습니다. 간편하고 정확한 정의에요? 여기에서 주행과 관련된 3개(Run, Turn, Stop)기능을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자유롭게 한다면 자동 운전입니다. 자동 운전 차는 주변 상황을 인지, 주행하는 도로를 판단하고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3단계를 거쳐서 운행됩니다.자동 운전의 수준에 따라서, 자동 운전 차를 몇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의 기준은 총 6단계(수준 0~레벨 5)로 나뉘어 있습니다.사진 출처:HMG저널 현재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은 어디쯤 오고 있습니까? 잘 알려 진 테 스라 모델 3의 경우 현재 2.5단계 정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발매된 신차의 자동 운전 기술은 아직”수준 2″수준입니다. 차선 유지 및 자동 주차 정도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레벨 3″이 상용화되는 단계는 내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레벨 3에서는 핸들을 쥐지 않아도 차가 차선 변경 속도 조절 등을 합니다. 운전수는 차가 요청할 때 운전에 관여하면 됩니다. 올해 7월부터 국토 교통부는 레벨 3자동 운전 차의 출시와 판매를 허가했습니다 사람이 차를 운전할 필요가 없어지면 우리의 생활은 어떻게 바뀔 거에요? 우리가 통근할 때나 휴가 때의 모습이 아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자동 운전 차가 영향을 미치는 여러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분야:더 많은 스크린!더 많은 광고. 자동 운전이 가능하게 되면 운전자는 운전은 아니다” 다른 것”이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더 많은 시간을 휴대 전화와 태블릿과 함께 지내고 계십니까. 혹은 차에 탑재된 스크린을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드라이버가 운전에 기울였다”주의”을 광고에 갈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차의 위치 정보를 이용한 마케팅 기회가 많습니다. 현지 가게나 호텔에 있어서는 효율적인 광고 기회입니다. 숲과 바다 근처라는 것이 탐지되면 그 분위기에 적합한 광고가 노출되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콘텐츠 시장:잉카 엔터테인먼트 전쟁의 서막BMW i3 Urban Suite드라이버” 다른 것”시간을 콘텐츠 회사가 되기 때문 인 카(in-car)엔터테인먼트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테슬라는 이미 차에서 게임을 즐기게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유튜브와 넷플릭스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우디는 CES2019에서 자동차의 실제 움직임이 반영되는 VR콘텐츠를 선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속도를 높이면 콘텐츠 중의 우주선도 속도가 빨라지는 방식입니다. BMW는 호텔의 스위트 룸을 컨셉으로 “i3″아반 스위트 모델을 선 보였습니다. 차 안에서 일을 하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내부를 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자동 운전 차에서 어떤 콘텐츠를 즐길지 기대되는군요! 물류 운송:자동 운전 자동차가 옮기는 로봇이 전달하는 ○ 아마존은 6월 26일 자동 스타트 업”학원((Zoox)”을 12억달러(약 1조 4천억원)이상을 걸고 매수했습니다. 글로벌 투자 은행 모건 스탠리는 이 인수에 대해서”장기적으로 보면 아마존 배송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가 따를 것이고 결과적으로 아마존이 연간 200억달러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아마존은 배달 로봇인 스카우트를 테스트했으며 자동 운전 트럭 업체의 “오로라”에도 투자했습니다. 미래에는 자동 운전 자동차가 물류를 운송하고, 라스트 마일(Last Mile)배송은 소형 로봇이나 드론이 전달하는 게 일상이 되겠군요. 자동차의 UX:믿음 때문의 UI, 편리성을 위한 인테리어출처:Google웨이 모자 자동 운전 차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있지 않습니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 딜로이트에 따르면 2019년 자동 운전 차는 “안전하지 않는다”이라는 응답이 세계적으로 약 50%에 달합니다 그러므로, 자동 운전 차는 “신뢰”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에 현재의 주변 상황(장애물 또는 자동차 등)을 시각화한 이미지를 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탑승자가 보는 것을 차도 인식하고 있음을 알리는 것입니다. 또”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선을 옮기고 속도를 변경하기 전에 미리 탑승자에게 알리기만 하면 자동차의 움직임에 탑승자가 당황하거나 놀라운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자동 운전 차의 내부 인테리어도 크게 바뀔 거에요. 운전할 필요가 없으므로 내부 공간을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운전이 아니라 헬스 케어, 엔터테인먼트에 의한 적합한 공간에 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 영향:효율성은 업! 하지만 걱정스러운 부분도 있습니다. 자동 운전 차는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전망되고 있어요. 서울 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 운전 차는 서로 통신하며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으므로, 도로 용량을 최대 2.7배 이상 증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교통 사고 원인의 80%를 차지하는 운전자 과실 사고를 줄일 수 있고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우려되는 부분도 존재하지만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사고 발생시에 법적 책임을 다툴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정유 산업이 쇠퇴하면서 경제적 충격도 있고, 운송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실업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출처 : 구글 웨이모자 자율주행차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사람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영컨설팅업체 딜로이트에 따르면 2019년 자율주행차는 ‘안전하지 않다’는 응답이 전 세계적으로 약 50%에 달합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는 ‘신뢰’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에 현재 주변 상황(장애물 또는 자동차 등)을 시각화한 이미지를 표시해야 합니다. 탑승자가 보고 있는 것을 자동차도 인식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또,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선을 옮기거나 속도를 변경하기 전에 미리 탑승자에게 알려주면 자동차의 움직임에 탑승자가 당황하거나 놀라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자율주행차 내부 인테리어도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운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내부 공간을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이 아닌 헬스케어나 엔터테인먼트에 더 적합한 공간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 영향: 효율성은 향상! 하지만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서울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서로 통신하면서 효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어 도로 용량을 최대 2.7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원인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운전자 과실 사고를 줄일 수 있고 사회적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우려되는 부분도 존재하지만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사고 발생 시 법적 책임을 다툴 수 있습니다. 또한 정유 산업이 쇠퇴함에 따라 경제적 충격도 있을 수 있고 운송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실업 문제를 겪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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