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보이 정보 줄거리 해석 리뷰 최민식 박찬욱 복수 3부작_한국명작영화 추천

올드 보이 정보 줄거리 해석 리뷰 최민식 박찬욱 복수 3부작_한국명작영화 추천.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중 두 번째 영화이자 무려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은 올드보이는 개봉 이후 수많은 패러디를 낳을 정도로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영화 ‘올드보이’가 어떤 내용인지, 어떤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지 삵씨와 함께 알아보자. 올드보이 정보OTT : 넷플릭스(2024년2월25일까지), 왓챠, 티빙 공개 : 2003년11월21일 장르 : 드라마, 스릴러, 범죄시간 : 120분 원작 : 츠치야 카론, 미네기시 노부아키 만화 올드보이 감독: 박찬욱 출연 :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올드 보이 정보 줄거리 해석 리뷰 최민식 박찬욱 복수 3부작_한국명작영화 추천.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중 두 번째 영화이자 무려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은 올드보이는 개봉 이후 수많은 패러디를 낳을 정도로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영화 ‘올드보이’가 어떤 내용인지, 어떤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지 삵씨와 함께 알아보자. 올드보이 정보OTT : 넷플릭스(2024년2월25일까지), 왓챠, 티빙 공개 : 2003년11월21일 장르 : 드라마, 스릴러, 범죄시간 : 120분 원작 : 츠치야 카론, 미네기시 노부아키 만화 올드보이 감독: 박찬욱 출연 :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올드보이 감독 박찬욱 출연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김병옥 오달수 이승신 윤진서 지대한 오태경 주연 유연석 개봉 2003.11.21. 올드보이 감독 박찬욱 출연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 김병옥 오달수 이승신 윤진서 지대한 오태경 주연 유연석 개봉 2003.11.21.

 

올드 보이의 줄거리 올드 보이의 줄거리

술을 많이 마시고 지구대에서 온갖 진상을 밝히는 이 남자. 오늘이 딸의 생일이라며 선물로 날개까지 샀는데 도대체 왜 여기서 이러고 있는 것일까. 남자 이름은 오대수. 오늘만 대충 수습하면서 살자는 뜻이라고 한다. 결국 남자의 친구 주환이 그를 데리고 지구대를 나와 공중전화로 향한다. 오대수는 집으로 전화를 걸어 친구가 넘겨받아 통화를 하던 중 사라져버렸다. 술을 많이 마시고 지구대에서 온갖 진상을 밝히는 이 남자. 오늘이 딸의 생일이라며 선물로 날개까지 샀는데 도대체 왜 여기서 이러고 있는 것일까. 남자 이름은 오대수. 오늘만 대충 수습하면서 살자는 뜻이라고 한다. 결국 남자의 친구 주환이 그를 데리고 지구대를 나와 공중전화로 향한다. 오대수는 집으로 전화를 걸어 친구가 넘겨받아 통화를 하던 중 사라져버렸다.

납치된 오대수는 영문도 모른 채 갇혀 군만두만 먹으며 살게 된다. 처음 한두 달은 도대체 누가 자신을 이곳에 가뒀는지 알려달라고 애원도 해보고 화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모두 허사였다. 아무도 오대수에게 대답하지 않았다. 납치된 오대수는 영문도 모른 채 갇혀 군만두만 먹으며 살게 된다. 처음 한두 달은 도대체 누가 자신을 이곳에 가뒀는지 알려달라고 애원도 해보고 화를 내기도 했다. 그러나 모두 허사였다. 아무도 오대수에게 대답하지 않았다.

오대수에게는 삼시 세끼 군만두만 제공됐다. 그러다 노래가 나오면 수면가스가 나오고 그는 잠을 잔다. 일어나 보면 머리도 잘려 있었고 컵이나 다른 것들이 달라져 있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대수는 뉴스로 아내의 죽음을 접했다. 그리고 아내를 살해한 범인은 자신으로 돼 있었다. 오대수는 절망했지만 자해를 해도 그 방에서 나올 수 없었다. 그때부터 그는 자신의 악행일지를 써나갔다. 오대수에게는 삼시 세끼 군만두만 제공됐다. 그러다 노래가 나오면 수면가스가 나오고 그는 잠을 잔다. 일어나 보면 머리도 잘려 있었고 컵이나 다른 것들이 달라져 있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대수는 뉴스로 아내의 죽음을 접했다. 그리고 아내를 살해한 범인은 자신으로 돼 있었다. 오대수는 절망했지만 자해를 해도 그 방에서 나올 수 없었다. 그때부터 그는 자신의 악행일지를 써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군만두에 젓가락이 한 쪽 더 따라왔다. 오대수는 남은 젓가락 하나로 미친 듯이 벽을 파기 시작했다. 벽을 파기 시작하니 좋은 점이 있었다. 시간이 금방 갔다. 운동도 시작했다. 내가 여기서 나가게 되면 복수를 해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체력과 싸움의 기술이 필요하니까. 그러던 어느 날 군만두에 젓가락이 한 쪽 더 따라왔다. 오대수는 남은 젓가락 하나로 미친 듯이 벽을 파기 시작했다. 벽을 파기 시작하니 좋은 점이 있었다. 시간이 금방 갔다. 운동도 시작했다. 내가 여기서 나가게 되면 복수를 해야 되고 그러기 위해서는 체력과 싸움의 기술이 필요하니까.

그렇게 15년이 지났다. 이제 탈출이 눈앞에 있었다. 오대수는 한 달만 더 있으면 나간다는 생각에 미친 듯이 웃었다. 그런데 노래가 나왔다. 오대수는 필사적으로 구멍을 숨겼다. 오대수가 의식을 잃자 한 여성이 방에 들어와 그에게 최면술을 걸었다. 그렇게 15년이 지났다. 이제 탈출이 눈앞에 있었다. 오대수는 한 달만 더 있으면 나간다는 생각에 미친 듯이 웃었다. 그런데 노래가 나왔다. 오대수는 필사적으로 구멍을 숨겼다. 오대수가 의식을 잃자 한 여성이 방에 들어와 그에게 최면술을 걸었다.

그리고 그는 가방에 담긴 채 버려졌다. 그리고 그는 가방에 담긴 채 버려졌다.

정신을 차려보니 눈앞에 한 남자가 개를 품에 안고 죽으려 하고 있었다. 주변을 둘러보니 이곳은 자신이 납치된 공중전화 골목이었다. 오대수는 죽으려는 남자를 붙잡고 자기 얘기를 해주고 싶으니 나중에 죽으라고 한다. 오대수의 이야기를 들은 남자는 자신이 왜 죽으려고 하는지 그에게 설명하려 하지만 오대수는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가버린다. 결국 남자는 자살한다. 정신을 차려보니 눈앞에 한 남자가 개를 품에 안고 죽으려 하고 있었다. 주변을 둘러보니 이곳은 자신이 납치된 공중전화 골목이었다. 오대수는 죽으려는 남자를 붙잡고 자기 얘기를 해주고 싶으니 나중에 죽으라고 한다. 오대수의 이야기를 들은 남자는 자신이 왜 죽으려고 하는지 그에게 설명하려 하지만 오대수는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가버린다. 결국 남자는 자살한다.

누가 돈이 가득해도 지갑과 휴대전화를 건넨다. 오대수는 그 돈을 들고 자신이 TV에서 봤던 일식집을 찾아간다. ‘살아있는 것’을 먹고 싶다는 오대수의 말에 요리사 미도는 자신을 어디서 본 적이 없는지 익숙하다며 고개를 갸우뚱한다. 누가 돈이 가득해도 지갑과 휴대전화를 건넨다. 오대수는 그 돈을 들고 자신이 TV에서 봤던 일식집을 찾아간다. ‘살아있는 것’을 먹고 싶다는 오대수의 말에 요리사 미도는 자신을 어디서 본 적이 없는지 익숙하다며 고개를 갸우뚱한다.

그때 전화벨이 울리고 오대수는 상대가 누구인지 묻는다. 그는 자신이 쓴 악행일지 속 이름을 쉼 없이 부르지만 누구도 지금 전화를 받을 상대가 아니었다. 남자는 빨리 나를 찾아내라고 신나게 말하면서 의미심장한 한마디를 남긴다. 모래알이든 바위든 물에 빠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때 전화벨이 울리고 오대수는 상대가 누구인지 묻는다. 그는 자신이 쓴 악행일지 속 이름을 쉼 없이 부르지만 누구도 지금 전화를 받을 상대가 아니었다. 남자는 빨리 나를 찾아내라고 신나게 말하면서 의미심장한 한마디를 남긴다. 모래알이든 바위든 물에 빠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미도가 산낙지를 가져왔고, 오대수는 산낙지를 자르지 않고 이빨로 갉아 먹는다. 그 모습을 본 미도는 자신의 손이 유난히 차갑다며 오대수의 손 위에 자신의 손을 올리고 오대수는 기절하고 만다. *불쌍한 산낙지 ㅠㅠ 미도가 산낙지를 가져오고, 오대수는 산낙지를 자르지 않고 이빨로 베어 먹는다. 그 모습을 본 미도는 자신의 손이 유난히 차갑다며 오대수의 손 위에 자신의 손을 올리고 오대수는 기절하고 만다. *가엾은 산낫찌 TT

정신을 차려보니 오대수는 미도의 집에 누워 있었다. 15년간 원했던 여자가 눈앞에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자 오대수는 미도에게 달려들어 심하게 깨지고 만다. 미도는 미안하다는 듯 오대수의 상처를 치료하고, 마음의 준비가 되면 ‘민해경의 보고 싶은 얼굴’을 부르겠다며 그를 달랜다. 정신을 차려보니 오대수는 미도의 집에 누워 있었다. 15년간 원했던 여자가 눈앞에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자 오대수는 미도에게 달려들어 심하게 깨지고 만다. 미도는 미안하다는 듯 오대수의 상처를 치료하고, 마음의 준비가 되면 ‘민해경의 보고 싶은 얼굴’을 부르겠다며 그를 달랜다.

그때부터 미도와 오대수는 납치범을 찾아다니기 시작한다. 그냥 힌트는 만두 속에서 찾은 청룡이라는 글자와 15년간 먹은 만두 맛. 과연 오대수는 남자를 찾아 복수할 수 있을까? 도대체 남자는 왜 오대수를 납치해 15년간 감금했다가 이제야 풀어준 뒤 자신을 찾아오라고 한 것일까. 그때부터 미도와 오대수는 납치범을 찾아다니기 시작한다. 그냥 힌트는 만두 속에서 찾은 청룡이라는 글자와 15년간 먹은 만두 맛. 과연 오대수는 남자를 찾아 복수할 수 있을까? 도대체 남자는 왜 오대수를 납치해 15년간 감금했다가 이제야 풀어준 뒤 자신을 찾아오라고 한 것일까.

영화 ‘올드보이’ 리뷰 영화 ‘올드보이’ 리뷰

‘올드보이’가 개봉했을 때 극장에서 보고 상당히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영화에서 다루는 소재 자체도 자극적이었던 데다, 뭔가 그동안 어떤 영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복수의 감정이 있는 그대로 느껴지는 영화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화 전체가 완벽한 미장센이 돋보였지만, 오대수의 특이한 머리와 선글라스의 화려한 벽지와 조명, 아직도 소시오패스 재벌 살인마가 사는 집의 대명사처럼 되어버린 이우진의 펜트하우스는 영화사에 강렬한 비주얼의 마지막을 보여줬다. 이 영화에서 최민식과 유지태는 동갑이지만 최민식은 40대 아저씨처럼 보이는 반면 유지태는 20대 젊은 남자처럼 보인다. 그런데 이런 차이는 최민식이 올드(나이 든)를 상징하고 유지태가 보이(어린)를 상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유지태가 맡은 이우진의 기억과 정신은 과거의 그 사건에 머물러 있기에 나이가 들지 않았을 수도 있다. ‘올드보이’가 개봉했을 때 극장에서 보고 상당히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영화에서 다루는 소재 자체도 자극적이었던 데다, 뭔가 그동안 어떤 영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복수의 감정이 있는 그대로 느껴지는 영화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화 전체가 완벽한 미장센이 돋보였지만, 오대수의 특이한 머리와 선글라스의 화려한 벽지와 조명, 아직도 소시오패스 재벌 살인마가 사는 집의 대명사처럼 되어버린 이우진의 펜트하우스는 영화사에 강렬한 비주얼의 마지막을 보여줬다. 이 영화에서 최민식과 유지태는 동갑이지만 최민식은 40대 아저씨처럼 보이는 반면 유지태는 20대 젊은 남자처럼 보인다. 그런데 이런 차이는 최민식이 올드(나이 든)를 상징하고 유지태가 보이(어린)를 상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유지태가 맡은 이우진의 기억과 정신은 과거의 그 사건에 머물러 있기에 나이가 들지 않았을 수도 있다.

올드보이를 다시 보니 인상적인 미장센과 강렬한 연기 외에도 정말 재미있고 2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봐도 정말 새로운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최민식이 감금방에 찾아가 부하들과 싸우는 모습이 아주 적나라하게 펼쳐지는데, 다대일로 싸우다가 맞고 아파하고 밟히고, 나중에는 지쳐 벽에 기대어 숨을 쉬는 그 모습이 너무 리얼해 보이기도 하면서 뭔가 더 극적으로 보이는 신기한 장면이었다. 원래는 박찬욱 감독이 굉장히 화려한 액션 시퀀스를 만들어보려 했는데, 최민식 배우가 리허설을 하면서 비틀거리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거기서 영감을 얻은 거라고 한다. 덕분에 배우 최민식은 영문도 모르고 지쳐서 쓰러지기 직전까지 계속 이 장면을 촬영해야 했다고. 올드보이를 다시 보니 인상적인 미장센과 강렬한 연기 외에도 정말 재미있고 2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봐도 정말 새로운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최민식이 감금방에 찾아가 부하들과 싸우는 모습이 아주 적나라하게 펼쳐지는데, 다대일로 싸우다가 맞고 아파하고 밟히고, 나중에는 지쳐 벽에 기대어 숨을 쉬는 그 모습이 너무 리얼해 보이기도 하면서 뭔가 더 극적으로 보이는 신기한 장면이었다. 원래는 박찬욱 감독이 굉장히 화려한 액션 시퀀스를 만들어보려 했는데, 최민식 배우가 리허설을 하면서 비틀거리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거기서 영감을 얻은 거라고 한다. 덕분에 배우 최민식은 영문도 모르고 지쳐서 쓰러지기 직전까지 계속 이 장면을 촬영해야 했다고.

올드보이 해석-스포주의 영화 올드보이 해석-스포주의

올드 보이는 결국 복수에 관한 영화다. 과거 오대수는 이우진과 친언니가 성관계를 하는 모습을 보고, 그걸 전학 가기 전 친구에게 아무 생각 없이 말하고 잊어버린다. 친구는 당연히 그 말을 여기저기 소문내고, 이우진의 친언니는 그 소문에 사로잡혀 결국 상상 임신을 하게 되고, 배가 부르면 자살을 하게 된다. 오대수의 혀에 사랑하는 여자를 잃은 이우진은 같은 방식으로 복수하기로 결심, 오대수를 붙잡아 15년간 감금시킨 뒤 풀어 최면을 걸어 오대수와 미도를 사랑하게 만든다. 이우진은 마지막으로 오대수를 보면서 이렇게 말하는데, 이 말로 그의 마음을 한 줄 요약할 수 있는 것 같다.” 누나와 나는 다 알면서도 사랑했습니다. 너희도 그럴 수 있을까 올드 보이는 결국 복수에 관한 영화다. 과거 오대수는 이우진과 친언니가 성관계를 하는 모습을 보고, 그걸 전학 가기 전 친구에게 아무 생각 없이 말하고 잊어버린다. 친구는 당연히 그 말을 여기저기 소문내고, 이우진의 친언니는 그 소문에 사로잡혀 결국 상상 임신을 하게 되고, 배가 부르면 자살을 하게 된다. 오대수의 혀에 사랑하는 여자를 잃은 이우진은 같은 방식으로 복수하기로 결심, 오대수를 붙잡아 15년간 감금시킨 뒤 풀어 최면을 걸어 오대수와 미도를 사랑하게 만든다. 이우진은 마지막으로 오대수를 보면서 이렇게 말하는데, 이 말로 그의 마음을 한 줄 요약할 수 있는 것 같다.” 누나와 나는 다 알면서도 사랑했습니다. 너희도 그럴 수 있을까

하지만 오대수에게 복수를 한 뒤에도 이우진은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만다. 사실 언니가 댐에서 몸을 던질 때 이우진은 여자친구와 함께 있었고 마음만 먹으면 언니를 끌어올릴 수 있었지만 그 손을 떼 언니를 죽게 만들었다. * 아마 어린 소년이었던 이우진도 언니와의 관계에서 엄청난 압박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 것 같다. 누나를 죽게 한 사람에게 복수를 해야 한다면 결국 그 마지막 대상은 이우진 자신일 수밖에 없고, 스스로에 대한 복수로 자살을 하게 된 것 같다. 하지만 오대수에게 복수를 한 뒤에도 이우진은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만다. 사실 언니가 댐에서 몸을 던질 때 이우진은 여자친구와 함께 있었고 마음만 먹으면 언니를 끌어올릴 수 있었지만 그 손을 떼 언니를 죽게 만들었다. * 아마 어린 소년이었던 이우진도 언니와의 관계에서 엄청난 압박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 것 같다. 누나를 죽게 한 사람에게 복수를 해야 한다면 결국 그 마지막 대상은 이우진 자신일 수밖에 없고, 스스로에 대한 복수로 자살을 하게 된 것 같다.

마지막에 결국 최면으로 기억을 삭제한 것도 너무 오대수식 해법인 것 같다. 뭔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게 아니라 오늘만 대충 수습하듯 기억만 떼어버리는 그 마지막이 인상적이었다. 올드보이가 너무 무거울 것 같아서 아직 못 본 사람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추리 영화에 가깝고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롭고 박찬욱 특유의 개그 때문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다. 마지막에 결국 최면으로 기억을 삭제한 것도 너무 오대수식 해법인 것 같다. 뭔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게 아니라 오늘만 대충 수습하듯 기억만 떼어버리는 그 마지막이 인상적이었다. 올드보이가 너무 무거울 것 같아서 아직 못 본 사람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추리 영화에 가깝고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롭고 박찬욱 특유의 개그 때문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